Blog

쇼핑몰 트래픽-(1) 웹호스팅과 서버호스팅

예쁜 디자인의 다양한 테마, 플러그인을 통한 기능 확장성 등의 이유로 워드프레스 기반 쇼핑몰을 구축하기로 결정을 하셨다면 “트래픽”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구축방향을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웹호스팅 :

웹호스팅은, 호스팅 업체로부터 서버 장비의 일부를 임대해 사용하는 것으로 카페24, 가비아, 블루웹 등의 업체를 통해 쉽게 이용가능합니다. 서버 장비의 일부를 임대해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사용자가 실질적으로 한 대의 서버 자원을 공유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용이 저렴한 대신 트래픽, 저장 용량의 제약이 있습니다.

카페24

서버호스팅 :

서버호스팅은 역시 호스팅 업체로부터 서버 장비를 임대해 사용하는 것이지만, 여러 사용자가 공유하는 것이라 한 사용자가 한 대의 서버 자원을 독점해 사용합니다. 때문에 비용이 웹호스팅에 비해 높은 반면 트래픽 제한이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용 비용은 사용할 서버 장비의 사양(메모리, 하드디스크 용량, CPU등)에 따라 결정되며 해당 자원을 독자적으로 구성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 :

서버호스팅의 경우 웹서버/데이터베이스 설치, 서버 설정, 워드프레스 설치 등의 모든 작업을 본인이 직접해야하기 때문에 개발자가 아닌 경우 웹호스팅을 통해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많은 웹호스팅업체들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게되면 워드프레스 자동설치까지 지원을 해주기때문에, 웹호스팅을 이용하게되면 쉽고 빠르게 워드프레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처럼 웹호스팅은 월 사용 트래픽 제한이 있고 쇼핑몰은 상품사진, 상품상세 설명 이미지 등 고용량의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에 결정하기 전에 트래픽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예시. 1.2mb용량의 상품이미지가 1 장 올라가있는 페이지를 2명의 구매자가 각각 접속해 본다고하면 총 2.4mb의 트래픽이 발생)

구축할 쇼핑몰에 총 몇 개의 상품을 등록할지, 한 상품 별로 각각 몇 장의 상세 컷 이미지와 설명 이미지를 넣을지, 그 용량을 어느 정도 예측하고 방문자 수까지 대략 추정해본다면 어떤 용량의 웹호스팅을 신청해야할 지 결정하기 쉬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