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SEO 검색엔진최적화 잊어라

thumbnail

SEO 검색엔진최적화 (Search Engine Optimization)에 많은 사람들이 열광하고 있습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란 검색엔진 상단을 점유하여 웹사이트의 게시물 노출효과를 높이는 활동을 말하는 것이죠. 

기업홈페이지, 개인 블로그, 쇼핑몰 등 너나 할 것 없이 어렵기만 한 SEO 관련 글들을 읽고

사실 미국을 비롯한 구글을 사용하는 모든 국가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SEO 열품이 불었고, 여러가지 실험을 통해서 구글 알고리즘에 가까이 가기도 하였습니다.

과거라고 하기에는 너무나도 짧은 대략 18개월 전 네이버에는 검색 상단에 오르기위한 공식이 존재하였습니다.

 

예전 클럽 로코코를 가다! 라는 제목으로 했던 포스팅을 예로 보여드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클럽 로코코를 가다

2

 

1. 제목에 보면 ★ 와 같은 특수문자를 넣고 검색되고자 하는 키워드를 두 번 반복해 줍니다.

2. 사진은 대략 15~20장을 글에 넣습니다. 동영상을 추가해주면 더욱 좋습니다.

3. 글에는 클럽 로코코라는 것을 Bold 및 색을 넣어 강조를 해줍니다. 이렇게 모든 글에 8~10번 정도가 반복되도록 글을 써줍니다.

4. 과거 네이버 로봇이 도는 시간은 오전 7시 30분과 오후 6시이기 때문에 포스팅은 오전 6시 30분에서 ~7시 사이에 포스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5. 6시 30분에서 7시 사이에 트래픽을 유도하기 위해서 서로이웃이나, 네이버 블로그 카페회원들과 함께 정해진 카페에서 각자의 글을 포스팅하면 서로 방문하여 댓글을 순식간에 10개에서 20개정도 답니다.

 

포스팅은 꾸준하게 1일 1개포스팅을 하고 어떤 컨텐츠를 올리든 위의 공식에서 벗어나지 않게 관리를 합니다.

컨텐츠 숫자가  기본적으로 30개에서 50개 이상이 되어야 웹사이트의 실질적인 인정을 받게 되는데 이와 같은 방식으로 2달 정도하면 하루에 방문자수 1,000명~2,000명 우스웠습니다.

 

현재 우리가 하는 워드프레스 SEO 플러그인인 WordPress SEO by Yoast도 사실 크게 네이버 공식과 다르지 않습니다.

Meta Description 에서도 검색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반복될 수 있게 하고, Focus Keyward에는 검색되고자 하는 키워드를 입력해 줍니다.  지금 작성하는 글의 Focus Keyword에는 물론 SEO를 넣을 예정입니다.

 

1. 우리나라만 네이버, 외국은 구글

구글이 전세계 시장을 장악하면서 SEO전문 업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국내에 네이버 검색엔진최적화 마케팅이라는 이름으로 많은 회사들이 설립된 것은 어찌보면 사실 최소 3년은 늦은 일이죠. 국내 SEO 작업을 해주는 광고대행업체나 마케팅 컨설팅 업체들은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을 중심으로 허위 글이나 그럴 듯한 글들을 공식에 맞춰서 주기적으로 대입해주는 것이 알고보면 그 일의 대부분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SEO비지니스를 진행하는 전문가들은 “네이버에서 3개월을 주기로 검색 결과 정렬방식을 바꾼다. 요새는 그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 라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검색 결과 정렬방식이 주기가 굉장히 짧게 바뀌는데 위에서 언급한 공식들이 과연 효과가 있을까요?

구글에서는 또한 과도한 SEO 사용을 하는 웹사이트들을 Permanent Block 시키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엔 컨텐츠의 질로 정렬되도록 모든 검색 결과 정렬방식이 바뀌도록 발전을 할 것이기때문에 SEO 최적화는 굉장히 단기적인 효과만을 바라는 일시적인 마케팅입니다.

 

2. SEO 보다 더 중요한 것을 간과하는 Contents Builder 들

 

 

구글 Engineer Matt Cutts 는 위의 영상에서 이렇게 얘기합니다. ‘구글 로봇이 검색을 하는데 가장 최우선으로 두는 것은 얼마나 신뢰받는 사이트로부터 웹사이트의 글이 링크되었는가이다.’

제가 만약 홈페이지를 광고해주기 위해서 일을 맡았다면, 그리고 돈을 사용할 수있다면 좋은 컨텐츠를 올려서 좋은 사이트의 그 글이 게시될 수있도록, 최대한 많이 링크 되고, 트랙백, 핑백을 이용하여 내 글들이

신뢰받는 사이트들과 연결될 수있도록 할 것입니다.

 

자 여기서 페이스북의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연구하지는 않지만, 같은 System이라는 것은 위의 알고리즘을 조금만 이해한다면 알 수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좋아요, 공유가 많아질 수록 많은 사람들의 페이스북 뉴스피드로 글들이 퍼지게 됩니다. 페이스북에 SEO 기술을 이용하여 글을 반복하고 Description 을 작성한다고 다른 유저들이 좋아요를 누를까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신뢰받는 사람들의 컨텐츠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보여준다’  정답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3. 논술의 기본과 전술이 SEO의 화룡점정이다.

좋은 컨텐츠를 가진 사람이 SEO를 통해서 더욱 강력해질 수있습니다. 좋은 제목이 없는 글은 알짜배기 글이어도 읽지 않는 것은 신문에서 볼 수있습니다. 과거 네이버 뉴스캐스트의 자극적인 제목만을 짓는 것은 신문기자들의 피할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일이 되었죠.

검색이 되기위해서 좋은 제목(컨텐츠와 Description의 내용의 키워드들이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그리고 요약, 컨텐츠에 검색되고자 하는 글들이 자연스럽게 녹아있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뢰받는 사이트로 부터 링크가 걸리고 적절한 SEO 기술이 혼합된다면 당신의 글, 사이트는 당연히 검색엔진 최상단에 위치할 것입니다.

SEO 검색엔진최적화 잊어버리세요!

 

이 글의 SEO Yoast 플러그인을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보여드리면서 끝내겠습니다. 저는 SEO를 신경씁니다. 왜냐면 제 글의 퀄리티는 좋으니까요^^

3